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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영, 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한국일보, 2023. 4. 15. 15.

 

[...] 1930년대 유럽에서는 하이데거 컬트라고 부를 만한 열광의 흐름이 형성됐고 그 출발점은 1927년 하이데거의 첫 책 '존재와 시간'의 출간이었다.

그 무렵 프랑스의 문학평론가 블랑쇼와 환대의 철학자 레비나스는 스무 살을 갓 넘긴 청년이었다. 둘은 같은 대학에 다니며 함께 철학과 문학 스터디를 하고 있었다. 하루는 레비나스가 독일에서 막 출간된 하이데거의 책을 가져와 블랑쇼에게 읽어보자고 권했고, 그렇게 시작된 독서는 두 사람을 큰 충격에 빠뜨렸다. 레비나스는 곧바로 새로운 지적 진원지를 찾아 하이데거가 있는 마르부르크 대학으로 유학을 떠났다. 블랑쇼는 평론가로 유명해진 이후에도 그 책과의 강렬한 만남을 종종 언급했다.

 

[...] 1930년대 유럽에서는 하이데거 컬트라고 부를 만한 열광의 흐름이 형성됐고 그 출발점은 1927년 하이데거의 첫 책 '존재와 시간'의 출간이었다.

그 무렵 프랑스의 문학평론가 블랑쇼와 환대의 철학자 레비나스는 스무 살을 갓 넘긴 청년이었다. 둘은 같은 대학에 다니며 함께 철학과 문학 스터디를 하고 있었다. 하루는 레비나스가 독일에서 막 출간된 하이데거의 책을 가져와 블랑쇼에게 읽어보자고 권했고, 그렇게 시작된 독서는 두 사람을 큰 충격에 빠뜨렸다. 레비나스는 곧바로 새로운 지적 진원지를 찾아 하이데거가 있는 프라이부르크 대학으로 유학을 떠났다. 블랑쇼는 평론가로 유명해진 이후에도 그 책과의 강렬한 만남을 종종 언급했다.

 

대학교 이름을 바로잡았다.

 

레비나스는 1928-1929년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이때 후설과 하이데거의 강의를 들었다.

 

아래 철학자 사전을 볼 것:

 

1. https://www.spektrum.de/lexikon/philosophen/levinas-emmanuel/197

 

Er studierte seit 1923 in Straßburg, ab 1930 in Paris, dazwischen (19281929) in Freiburg im Breisgau bei Husserl und Heidegger, der im Wintersemester 1928/29 die Nachfolge Husserls antrat.

 

2. https://plato.stanford.edu/entries/levinas/

 

192829: Levinas travels to Freiburg to study with Edmund Husserl; he attends Heidegger’s semin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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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프레드 에더스하임, 유대인 스케치, 김기철 옮김, 복 있는 사람, 2016(2).

 

3. Hamburger Real-Enc. für Bibel u. Talmud, vol. 2. p. 173. 헤게시푸스는 일곱 개의 히브리 종파에 대해 말하지만(유세비우스 교회사2권에서) 그의 견해는 간접적인 자료가 분명하다.(268)

 

3. Hamburger Real-Enc. für Bibel u. Talmud, vol. 2. p. 173. 헤게시푸스는 일곱 개의 히브리 종파에 대해 말하지만(유세비우스 교회사4에서) 그의 견해는 간접적인 자료가 분명하다.

 

영어 원문: Compare Hamburger Real-Enc. für Bibel u. Talmud, vol. ii. p. 173. Hegesippus (in Eus. H. E. ii. ) speaks of seven Hebrew sects ; but his information is evidently second-hand.

 

저자의 오류를 바로잡았다.

 

해당 구절─『교회사422의 영어 번역문을 참고할 것:

 

6. The same writer also records the ancient heresies which arose among the Jews, in the following words: “There were, moreover, various opinions in the circumcision, among the children of Israel. The following were those that were opposed to the tribe of Judah and the Christ: Essenes, Galileans, Hemerobaptists, Masbothaeans, Samaritans, Sadducees, Pharisees.

 

참고 사이트:

 

https://bkv.unifr.ch/de/works/cpg-3495/versions/the-church-history-of-eusebius/divisions/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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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레위기 - 눈감고도 그려지는
김경열 지음 / 두란노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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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136쪽, 아론과 미사엘, 엘사반의 관계 오류.
https://blog.aladin.co.kr/livrebuch/13814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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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열, 드라마 레위기, 두란노, 2021(4).

 

친척인 두 제사장, 나답과 아비후가 성막에서 예식을 드리다 하나님의 불을 맞고 즉사했다[...].

성막에서 이런 사고가 발생하면, 그것을 수습하는 일은 레위인의 고핫 가문인 미사엘과 엘사반의 책무였기에 두 형제는 출동 준비를 서둘렀다. 그들은 대제사장 아론의 조카였는데([레위기]10:4-5), 성실한 직무로 삼촌의 총애를 받았다.(136)

 

 친척인 두 제사장, 나답과 아비후가 성막에서 예식을 드리다 하나님의 불을 맞고 즉사했다[...].

성막에서 이런 사고가 발생하면, 그것을 수습하는 일은 레위인의 고핫 가문인 미사엘과 엘사반의 책무였기에 두 형제는 출동 준비를 서둘렀다. 그들은 대제사장 아론의 사촌 동생이었는데([레위기]10:4-5), 성실한 직무로 사촌 형의 총애를 받았다.

 

오류를 바로잡았다.

 

미사엘과 엘사반 = 아론의 사촌 동생

 

형제 서열 = 일반적으로 기록순 삭제

 

아론과 미사엘, 엘사반의 관계는 출애굽기 6장을 볼 것:

 

14 그들의 조상을 따라 집의 어른은 이러하니라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은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니 이들은 르우벤의 족장이요

15 시므온의 아들들은 여무엘과 야민과 오핫과 야긴과 소할과 가나안 여인의 아들 사울이니 이들은 시므온의 가족이요

16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들의 족보대로 이러하니 게르손고핫므라리요 레위의 나이는 백삼십칠 세였으며

17 게르손의 아들들은 그들의 가족대로 립니와 시므이요

18 고핫의 아들들은 아므람이스할 헤브론웃시엘이요 고핫의 나이는 백삼십삼 세였으며

19 므라리의 아들들은 마흘리와 무시니 이들은 그들의 족보대로 레위의 족장이요

20 아므람은 그들의 아버지의 누이 요게벳을 아내로 맞이하였고 그는 아론모세를 낳았으며 아므람의 나이는 백삼십칠 세였으며

21 이스할의 아들들은 고라와 네벡과 시그리요

22 웃시엘의 아들들은 미사엘엘사반시드리

23 아론은 암미나답의 딸 나손의 누이 엘리세바를 아내로 맞이하였고 그는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낳았으며

24 고라의 아들들은 앗실과 엘가나와 아비아삽이니 이들은 고라 사람의 족장이요

25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은 부디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였고 그는 비느하스를 낳았으니 이들은 레위 사람의 조상을 따라 가족의 어른들이라

26 이스라엘 자손을 그들의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라 하신 여호와의 명령을 받은 자는 이 아론과 모세요

27 애굽 왕 바로에게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내보내라 말한 사람도 이 모세와 아론이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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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무트 틸리케, 신과 악마 사이, 손성현 옮김, 복있는사람, 2022(5).

 

1908년 독일 바르멘에서 태어난 틸리케는 [...] 그라이프스발트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 에를랑겐에서 그의 신학박사 학위 논문과 교수자격 논문이 통과되었다.(13)

 

1908년 독일 바르멘에서 태어난 틸리케는 [...] 엘를랑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 에를랑겐에서 그의 신학박사 학위 논문과 교수자격 논문이 통과되었다.

 

옮긴이 글의 오류를 바로잡았다.

 

틸리케의 철학박사 논문 제목

 

= Das Verhältnis zwischen dem Ethischen und dem Ästhetischen

 

틸리케의 철학박사 논문 지도교수

 

= Eugen Herrigel(1884-1955)

 

 

아래 글을 볼 것:

 

David Scherf의 책, <Gesetz und Evangelium im Nachkriegsprotestantismus>(Mohr Siebeck, 2019)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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