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엘 벨커 외,종교개혁, 유럽의 역사를 바꾸다, 김재진 외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7(10).

 

특히 마르조프는1528년 랑에와 함께 성 니콜라이 교회에 임명되었지만 여전히 구교 신앙을 간직한뤼벡의 목사 요한 오젠브뤼게(Johann Osenbrügge, 1553년 사망)와 갈등을 겪었다. 오젠브뤼게는 랑에와 마찬가지로 슈타데(Stade) 출신으로서 과거 프레몽트레회의 수도승이었고 더구나 비텐베르크에서 루터에게 배운 학생이었다.(445)

 

특히 마르조프는1528년 랑에와 함께 성 니콜라이 교회에 임명, 이전에 여전히 구교를 고수한 뤼베크에서 추방된목사 요한 오젠브뤼게(Johann Osenbrügge, 1553년 사망)와 갈등을 겪었다. 오젠브뤼게는 랑에와 마찬가지로 과거 슈타데(Stade)의 프레몽트레회 수도승이었고 더구나 비텐베르크에서 루터에게 배운 초기 학생이었다.

 

독일어 원문: Besonders scharfe Konflikte trug Marsow mit dem 1528 neben Lange an der St. Nikolaikirche angestellten, zuvor aus dem noch altgläubigen Lübeck vertriebenen Pfarrer Johann Osenbrügge (1553) aus - wie Lange ein ehemaliger Prämonstratensermonch aus Stade, dazu ein Wittenberger Luther-Schuler der ersten Stunde.

 

zuvor aus dem noch altgläubigen Lübeck vertrieben

 

= 이전에 구교 신앙의 뤼베크에서 추방된

 

ein ehemaliger Prämonstratensermonch aus Stade

 

= 과거 슈타데의 프레몽트레회 수도승

 

문장을 바로잡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