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엘 벨커 외,종교개혁, 유럽의 역사를 바꾸다, 김재진 외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7(10).

 

지벤뷔르겐 전 지역이 루터화되었다. 사람들이 어떻게 부르든지 간에 개신교적이 되었다.” 이러한 견해는 1546년에 이미 존재했으나 완전히 맞는 말은 아니다. 1546년의 교회법은 물론 종교개혁 쪽으로 방향을 틀었지만, 교리적으로 가톨릭과 종교개혁을 분명하게 분리시키는 데에는 20년이라는 시간이 더 필요했다. 교회 직무의 문제도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251)

 

트란실바니아 전 지역이 루터화되었다. 사람들이 어떻게 부르든지 간에 개신교적이 되었다.” 이러한 마르틴 부처 견해는 1546년에 이미 존재했으나 완전히 맞는 말은 아니다. 1547년의 교회법은 물론 종교개혁 쪽으로 방향을 틀었지만, 교리적으로 가톨릭과 종교개혁을 분명하게 분리시키는 데에는 시간이 더 필요했다. 교회 지도부의 문제도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독일어 원문: Schon 1546 wusste Martin Bucer, dass „ganz Sibenburg [] lutherisch [ist], wie mans nendt und evangelisch worden“. Ganz stimmt dies nicht. Während die Kirchenordnung von 1547 zwar reformatorisch orientiert war, war der Konfessionsbildungsprozess noch lange unabgeschlossen, auch die Angelegenheiten der Kirchenleitung.

 

Siebenbürgen = Transylvania = 트란실바니아

 

= 현재, 루마니아의 중부와 서북부 지방

 

빠진 인명을 보완하고, 연도를 바로잡았다.

 

 

 

 

트란실바니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