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엘 벨커 외,종교개혁, 유럽의 역사를 바꾸다, 김재진 외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7(10).

 

그러나 하나의 장소, 하나의 도시가 역사일 수는 없다. 물론 조건이 부적합한 것은 아니었다. 비텐베르크의 지리적 위치는 영향력을 주기에 적합했다. 엘베 강가에 위치한 이 도시는 중요한 교역로를 끼고 있어 유럽의 경제와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601)

 

그러나 오로지 하나의 장소, 하나의 도시만은 또한 역사를 만들지 못한다. 물론 조건이 부적합한 것은 아니었다. 비텐베르크의 지리적 위치는 영향력을 주기에 적합했다. 엘베 강가에 위치한 이 도시는 중요한 교역로를 끼고 있어 유럽의 경제와 교역의 중심지들과 연결되어 있었다.

 

독일어 원문: Aber ein Ort, eine Stadt macht allein noch keine Geschichte. Gewiss, die Voraussetzungen waren nicht ungünstig. Wittenbergs geographische Lage begünstigte seine Ausstrahlung; die Stadt an der Elbe war durch wichtige Handelsstraßen mit den Zentren der Wirtschaft und des Handels in Europa verbunden.

 

mit A verbunden sein = A와 연결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