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엘 벨커 외,종교개혁, 유럽의 역사를 바꾸다, 김재진 외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7(10).

 

1554년 안트베르펜에서는 발론 사람들(프랑스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의 교회가 설립되었다. 1년 후에는 네덜란드어를 쓰는 사람들의 교회도 설립되었다. 기존의 교회들은 처음부터 빈틈없이 조직되었다.(40)

 

1554년 안트베르펜에서는 왈롱 사람들(프랑스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의 교회가 설립되었다. 1년 후에는 네덜란드어를 쓰는 사람들의 교회도 설립되었다. 이 두 교회들은 처음부터 빈틈없이 조직되었다.

 

독일어 원문: 1554 wurde in Antwerpen eine wallonische (d. h. französischsprachige) Kirche gegründet, ein Jahr später folgte die Gründung einer niederländischsprachigen Gemeinde. Beide Kirchen waren von Anfang an straff organisiert

 

wallonisch = 왈롱 사람의

 

왈롱 = 벨기에의 프랑스어 사용 지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