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카우프만,종교개혁의 역사, 황정욱 옮김, , 2017(10).

 

루터는 그의 스승 슈타우피츠를 통해서 15183월에 이미, 수도원 내부에서 자신에 대한 권징 절차가 시도되었으며 로마의 수도회 지도부는 자신에게 면죄 논제를 철회할 것과 면죄 문제를 더 이상 발설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 밖에 그는 15184월 말 하이델베르크에서 계획되어 있는 독일 아우구스티누스 은둔자회 개혁파 총회에서 자신의 신학적 원칙에 대하여 보고하기를 기대하고 있었다.(153)

 

루터는 그의 스승 슈타우피츠를 통해서 15183월에 이미, 수도원 내부에서 자신에 대한 권징 절차가 시도되었으며 로마의 수도회 지도부는 자신에게 면죄 논제를 철회할 것과 면죄 문제를 더 이상 발설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 밖에 15184월 말 하이델베르크에서 계획되어 있는 독일 아우구스티누스 은둔자회 개혁파 총회에서 그가 자신의 신학적 원칙에 대하여 해명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독일어 원문: [...] Außerdem werde von ihm erwartet, daß er im Rahmen des Generalkapitels der Reformkongregation der deutschen Augustinereremiten, das für Ende April 1518 in Heidelberg geplant war, über die Grundlagen seiner Theologie Rechenschaft ablege.

 

über A Rechenschaft ablegen

 

= A에 대해 해명하다

 

Außerdem werde von ihm erwartet, daß A

 

= 그 밖에도 사람들은 그가 A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이었다.

 

숙어와 문장을 바로잡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