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네스 발만, 경건주의, 이상조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5(2).

 

뵈메의 전통에서 비롯되고 중세 프란치스코회의 영적 교회사상에 의해 준비된 종말의 이상적인 영적 공동체에 대한 아이디어는 17세기 내내 초교파적 사회를 설립하려는 다양한 계획의 기초가 되었으며[파울 펠겐하우어, 요한 페르마이어(Johann Permeier)], 특히 영국에서 비옥한 토양이 형성되었다.(1680년 펜실베니아의 수도 필라델피아의 명칭을 참조하라.)(249)

 

뵈메의 전통에서 비롯되고 종말적 영적 교회라는 중세 프란치스코회의 이념에서 준비된 종말의 이상적인 영적 공동체에 대한 사상은 17세기 내내 초교파적 사회를 설립하려는 다양한 계획의 기초가 되었으며[파울 펠겐하우어, 요한 페르마이어(Johann Permeier)], 이 사상은 특히 영국에서 비옥한 토양에 떨어졌다.(1680년 펜실베니아의 수도 필라델피아의 명칭을 참조하라.)

 

독일어 원문: Der aus der Tradition Jakob Böhmes stammende, in der mittelalterlich-franziskanischen Idee einer endzeitlichen Geistkirche vorbereitete Gedanke einer philadelphischen Gemeinde der Endzeit lag den mancherlei Plänen zur Gründung überkonfessioneller Sozietäten während des ganzen 17. Jahrhunderts zugrunde (Paul Felgenhauer, Johann Permeier). Er fiel vor allem in England auf fruchtbaren Boden (vgl. die Benennung der pennsylvanischen Hauptstadt „Philadelphia“ 1680).

 

번역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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