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네스 발만, 『경건주의』, 이상조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5(2).
프랑크푸르트 설교자 가운데 스트라스부르에서부터 알고 지내던 요한 콘라트 존더하우젠(Johann Conrad Sondershausen)과 로스톡의 제자 요한 게오르크 도르쉐(Johann Georg Dorsche), 그로스게바우어의 제자 요한 에멜(Johann Emmel), 이 세 사람만이 오직 [설교단]에서 그와 함께 모든 이단 의혹을 단호히 반대하는 친구였다.(147쪽)
→ 프랑크푸르트 설교자 가운데 스트라스부르에서부터 알고 지내던 요한 콘라트 존더하우젠(Johann Conrad Sondershausen)과 로스톡의 요한 게오르크 도르쉐(Johann Georg Dorsche)와 그로스게바우어의 제자 요한 에멜(Johann Emmel), 이 두 사람만이 오직 [설교단]에서 그와 함께 모든 이단 의혹을 단호히 반대하는 친구였다.
독일어 원문: Unter den Frankfurter Predigern fand er allein in Johann Conrad Sondershausen, den er von Straßburg her kannte, und Johann Emmel, der in Rostock Schüler Dorsches und Großgebauers gewesen war, Gesinnungsfreunde, die mit ihm von der Kanzel entschieden allen Verdächtigungen entgegentraten.
• 번역을 바로잡았다.
• Johann Emmel, der in Rostock Schüler Dorsches und Großgebauers gewesen war
= 요한 에멜, 이는 로스톡에서 도르쉐와 그로스바우어의 제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