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트-야코부스 디터리히, 마르틴 루터와 그의 시대, 박흥식 옮김, 홍성사, 2017(2).

 

루터는 이곳과 이웃한 지역(고향인 백작령 만스펠트)에 주로 머물렀다. 특히 초기에 이 지역을 벗어나는 여행은 좀처럼 시도하지 않았다.(31)

 

루터는 이곳과 이웃한 지역(고향인 백작령 만스펠트)에 주로 머물렀다. 특히 초기에 이 지역을 벗어나는 여행을 다만 몇 차례 했을 뿐이다.

 

독일어 원문: Hier und in den benachbarten Gebieten (wie seiner Heimat, der Grafschaft Mansfeld) hat sich Luther vorrangig aufgehalten. Nur wenige Reisen führten ihn darüber hinaus, vor allem in den frühen Jahren.

 

번역을 바로잡았다.

 

nur wenige Reisen führten ihn darüber hinaus, vor allem in den frühen Jahren

 

= 다만 몇몇 여행들이 루터를 그 지역 너머로 이끌었다, 무엇보다도 이른 시기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