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볼프강 폰 괴테, 이탈리아 기행, 박찬기이봉무주경순 옮김, 이수은 편집, 민음사, 2023(7).

 

113

 

로마행을 서두른 주된 이유 중 하나로 내가 머리에 떠올렸던 것은 111일 만성절(萬聖節)이었다. [...].

그러나 어제의 만성절 의식 내 맘에 들었다.(240)

 

로마행을 서두른 주된 이유 중 하나로 내가 머리에 떠올렸던 것은 111일 만성절(萬聖節)이었다. [...].

그러나 어제의 만령절 의식 훨씬 더 내 맘에 들었다.

 

독일어 원문: Einer der Hauptbeweggründe, die ich mir vorspiegelte, um nach Rom zu eilen, war das Fest Allerheiligen, der erste November; [...].

Gestern aber, am Tage Allerseelen, gelang mir's besser.

 

번역을 바로잡았다.

 

Allerheiligen = 만성절(萬聖節) 111

 

Allerseelen = 만령절(萬靈節) 1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