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루터 입문, 박일영 옮김, 복 있는 사람, 2019(4).

 

로마서 강해에서 루터는 스콜라주의 죄 교리를 분명하게 비판했다. 특별히 그는 스콜라주의의 교리가 정욕”concupiscentia부싯돌”fomes을 협소하게 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루터는 이미 그것을 자기중심적 의지Ichwille로 이해하고 있었다.(293)

 

로마서 원고낭독 강의에서 루터는 스콜라주의 죄 교리를 분명하게 비판했다. 특별히 그는 스콜라주의의 교리가 정욕”concupiscentia부싯돌”fomes을 협소하게 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루터는 이미 정욕을 자기중심적 의지Ichwille로 이해하고 있었다.

 

독일어 원문: In der Römerbriefvorlesung übt Luther darum schon ausdrücklich Kritik an der scholastischen Sündenlehre, insbesondere an der nach seiner Meinung zu geringen Bewertung des „fomes“ (Zunder) und der „concupiscentia“ (Begierde), die von Luther schon als Ichwille verstanden wird.

 

die[=„concupiscentia“ (Begierde)] von Luther schon als Ichwille verstanden wird

 

= ‘정욕은 루터에 의해 이미 자아 의지로 이해된다

 

문장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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