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루터 입문, 박일영 옮김, 복 있는 사람, 2019(4).

 

흥미로운 점은 제켄도르프가 정통주의의 관습에 따라 후기 루터의 가르침을 종교개혁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설정하지 않고, 종교개혁 첫 7년간을 진정한 루터의 역사”propria historia Lutheri제시했다는 것이다.(401-402)

 

흥미로운 점은 제켄도르프가 정통주의의 관습에 따라 루터의 가르침 때문에 후기 루터를 종교개혁의 가장 중요한 시기로 설정하지 않고, 종교개혁 첫 7년간을 진정한 루터의 역사”propria historia Lutheri간주했다는 것이다.

 

독일어 원문: Interessant ist schon, daß er nicht mehr wie die Orthodoxie die Zeit des alten Luther wegen dessen Lehrtätigkeit für die wichtigste Epoche der Reformation hielt, sondern in den ersten sieben Jahren der Reformation die „propria historia Lutheri“ erblickte.

 

daß er nicht mehr wie die Orthodoxie die Zeit des alten Luther wegen dessen Lehrtätigkeit für die wichtigste Epoche der Reformation hielt

 

= 제켄도르프는 정통주의처럼 루터의 가르침 때문에 원숙한 루터의 시기를 종교개혁의 가장 중요한 시대로 더 이상 여기지 않고

 

문장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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