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루터 입문, 박일영 옮김, 복 있는 사람, 2019(4).

 

루터는 1521년 출판한마리아 찬가Magnificat에서 아직 심령주의Spritualismus 경향을 보이고 있다. 물론 그때의 사상도 급진적인 심령주의와는 구분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뮌처와의 대결 이후 루터는 더 이상 심령주의적인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다.(138)

 

루터는 1521년 출판한마리아 찬가Magnificat에서 아직 성령주의Spiritualismus 경향을 보이고 있다. 물론 그때의 사상도 급진적인 성령주의와는 구분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뮌처와의 대결 이후 루터는 더 이상 성령주의적인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다.

 

독일어 원문: Zugleich hat Luther gewisse spiritualistische Gedanken, die er selbst noch 1521 in seiner Auslegung des Magnificat vertreten hatte, nicht mehr im Sinne des radikalen Spiritualismus verstanden hatte, nicht mehr geäußert.

 

용어 사용에 주의할 것:

 

Spiritualismus = 성령주의

 

독일어 표제어 및 단어를 바로잡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