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히 쨍어,『복수의 하나님?』(구약사상문고 8), 이일례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4(3).
성서의 원수시편들은 격차를 의식하지 않고 폭력에 대하여 분석적으로 담판 지으며 오히려 탄원과 고소의 형식 속에서 논쟁하고 있다.(236-237쪽, 띄어쓰기 수정인용)
→ 성서의 원수시편들은 거리를 두고 분석적으로 폭력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탄원과 고소의 형식 속에서 폭력을 다룬다.
독일어 원문: Die biblischen Feindpsalmen setzen sich nicht distanziert analytisch mit der Gewalt auseinander, sondern in der Form der Klage und der Anklage.
• die biblischen Feindpsalmen setzen sich nicht distanziert analytisch mit der Gewalt auseinander
= 성서적 원수시편들은 거리를 두고 분석적으로 폭력을 다루지 않는다
• 문장을 바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