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데미안(세계문학전집 44), 전영애 옮김, 민음사, 2010(257).

헤르만 헤세,데미안, 김재혁 옮김, 고려대학교출판부, 2013(1).

헤르만 헤세,데미안(헤르만 헤세 선집 1), 홍성광 옮김, 현대문학, 2013(1).

헤르만 헤세,데미안(세계문학전집 101), 안인희 옮김, 문학동네, 2013(12).

헤르만 헤세,데미안(을유세계문학전집 65), 이영임 옮김, 을유문화사, 2013(8).

헤르만 헤세,데미안(열린책들 세계문학 227), 김인순 옮김, 열린책들, 2015(2).

헤르만 헤세,데미안, 박종대 옮김, 사계절, 2015(2).

헤르만 헤세,데미안, 이기숙 옮김, 펭귄카페, 2013(6).

 

번역본 비교: einbleuen

 

독일어 원문: Wir Kleinen hatten biblische Geschichte, die Großen mußten einen Aufsatz machen. Während man uns die Geschichte von Kain und Abel einbleute, sah ich viel zu Demian hinüber, [...]

 

 

einbleuen = ‘(끊임없이 되풀이하여 억지로) 주입하다’.

 

당시 수업 상황과 싱클레어의 반감을 엿볼 수 있는 열쇳말.

 

 

번역본 비교

 

싱클레어 학년과 데미안 학년의 합반 수업.

 

우리 하급 학생들 수업은 성경이었고, 상급 학생들 수업은 작문이었다.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주입당하면서, 나는 데미안 쪽을 자주 바라보았다.(홍성광:39)

 

우리 하급반 학생들은 성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었고, 상급반은 작문을 해야 했다. 선생님이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우리 머릿속에 꾸역꾸역 주입하고 있는 동안, 내 눈길은 자꾸만 데미안에게로 향했다.(김인순:42)

 

우리 저학년은 성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었고 상급 학년은 작문 시간이었다. 카인과 아벨 이야기를 선생님의 일방적인 설명으로 듣고 있을 때 나는 자꾸 데미안을 건너다보았다.(안인희:35)

 

우리 반은 성경 수업이었고, 데미안 반은 작문 시간이었다. 나는 카인과 아벨 이야기를 지겹게 들으며 데미안을 흘끔흘끔 건너다보았다.(박종대:42)

 

 

어린 우리들은 성경 이야기 수업을 했고, 더 큰 아이들은 작문을 해야 했다. 우리가 카인과 아벨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있는 동안 나는 자꾸만 데미안 쪽을 넘겨다보았다.(김재혁:39)

 

우리 어린 학생들은 성경 이야기 시간이었고, 큰 학생들은 작문을 해야 했다. 우리들이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배우는 동안, 나는 독특하게 나를 매료시키는 데미안의 얼굴을 자주 건너다보았다.(전영애:37, 단어수정 인용)

 

우리 하급생들은 성경 시간이었고, 상급생들은 작문을 했다.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배우는 동안 나는 데미안의 얼굴을 자주 건너다보았다.(이영임:33-34)

 

우리 하급반 학생들은 성경을 공부했고 상급반은 작문을 해야 했다. 우리가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를 배우는 동안 나는 데미안 쪽을 자주 쳐다보았다.(이기숙:3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