귄터 그라스,양파 껍질을 벗기며, 장희창안장혁 옮김, 민음사, 2015(5).

 

그의 곁에는 다른 책들도 쌓여 있다. 수집한 담뱃갑 그림들로 기초를 다진 예술 관련 지식을 늘리고 있음이 분명하다. 눈길 한번 돌리지 않은 채 그는 막스 클링거를 다룬 책을 옆으로 치우고 곧장 다른 책을 펼친다.

 

소년은 처음에는 화가이자 조각가이자 소묘가인 클링거의 다면성을 칭송하지만, 다른 책을 보고 카라바조의 거친 생애에 매혹당한 후로는 안젤름 포이어바흐의 아틀리에에서 배우는 학생이 되기를 염원한다. 그는 독일계 로마인을 선호한다. 그는 예술가가 되기를 원하고, 무엇보다도 유명해지기를 원한다.(62)

 

소년은 크낙푸스의 예술가 시리즈를 보고, 처음에는 화가이자 조각가이자 소묘가인 클링거의 다면성을 칭송하지만, 다른 책을 보고 카라바조의 거친 생애에 매혹당한 후로는 안젤름 포이어바흐의 아틀리에에서 배우는 학생이 되기를 염원한다. 그는 로마 거주 독일 예술가들 선호한다. 그는 예술가가 되기를 원하고, 무엇보다도 유명해지기를 원한다.

 

독일어 원문: [...] der anhand der Knackfuß-Bände zuerst Klingers Vielseitigkeit, den Maler, Bildhauer, den Zeichner bewundert, sich jetzt aber, nachdem ihn in einem weiteren Band Caravaggios wüster Lebenslauf fasziniert hat, als Schüler in Anselm Feuerbachs Atelier wünscht. Zur Zeit gilt seine Vorliebe den Deutschrömern. Künstler und berühmt will er werden, unbedingt.

 

Deutschrömer = 18세기 말과 19세기, 로마에 거주했던 일군의 독일 예술가들

 

예를 들면, J. A. Koch, Arnold Böcklin, Adolf von Hildebrand, Hans von Marées

 

여기 언급된 안젤름 포이어바흐(Anselm Feuerbach, 1829-1880)도 로마 거주 독일 예술가.

 

아울러, 빠진 부분을 보완했다.

 

 

참고로, 펠하겐과 클라징 출판사(Velhagen & Klasing)에서 나온 이 예술가 시리즈의막스 클링거(시리즈 번호 41)안젤름 포이어바흐(시리즈 번호 76)의 저자는 헤르만 크낙푸스가 아니라, 에두아르트 하이크(Eduard Heyck)와 막스 슈미트(Max Schmid).

 

 

 

안젤름 포이어바흐, 자화상, 1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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