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슈넬레, 신약정경개론, 김문경·문병구·임진수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4(초판 2).

 

899, 각주 103

 

현재와 미래의 의도적인 배열을 고려할 때 말리나의 논제는 엉뚱하다.(B. J. Malina, On the Genre and Message of Revelation, 266.) “고대 지중해 세계가 전혀 미래에 방향을 맞춘 것이 아니라는 것이 매우 확실해 보인다. 다시 말해 요한계시록에는 미래에 대한 언급이 아무것도 없다. 심지어 새 예루살렘도 지금 내려온다.”

 

현재와 미래의 의도적인 배열을 고려할 때 말리나의 논제는 엉뚱하다.(B. J. Malina, On the Genre and Message of Revelation, 266.) 요한은 천계(天界) 예언자로서 오로지 현재적 종말론을 옹호한다는 것이다. 고대 지중해 세계가 전혀 미래에 방향을 맞춘 것이 아니라는 것이 매우 확실해 보인다. 다시 말해 요한계시록에는 미래에 대한 언급이 아무것도 없다. 심지어 새 예루살렘도 지금 내려온다.”

 

Abwegig ist angesichts der bewussten Zuordnung von Gegenwart und Zukunft die These von B. J. Malina, On the Genre and Message of Revelation, 266, Johannes vertrete als ‚astral prophet‘ ausschließlich eine präsentische Eschatologie: „It seems quite certain that ancient Mediterraneans were not future-oriented at all. In other words, there is nothing in the book of Revelation that refers to the future. Even the new Jerusalem is descending right now.”

 

빠진 문장을 보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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