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인리히 뵐,아담, 너는 어디에 있었느냐, 홍경호 옮김, 범우사, 1990(3)

 

14:

 

나는 이미 허다한 모험을 체험했었다. 우편선의 개설, 사하라와 남아메리카의 정복…… 그러나 전쟁은 참된 모험이 아니다. 그것은 모험에 대한 보상행위일 뿐이다.

전쟁은 티푸스 같은 질병이다.

 

쌩 떽쥐뻬리 <알라스 비행(飛行)>에서

 

나는 이미 허다한 모험을 체험했었다. 우편선의 개설, 사하라와 남아메리카의 정복…… 그러나 전쟁은 참된 모험이 아니다. 그것은 모험에 대한 보상행위일 뿐이다.

전쟁은 티푸스 같은 질병이다.

 

쌩 떽쥐뻬리 <전시 조종사>에서

 

독일어 원문: Früher habe ich Abenteuer erlebt: die Einrichtung von Postlinien, die Überwindung der Sahara, Südamerika - aber der Krieg ist kein richtiger Abenteuer, er ist nur Abenteuer-Ersatz.

Der Krieg ist eine Kranhkeit. Wie der Typhus.

Antoine de Saint-Exupéry, Flug nach Arras

 

Flug nach Arras = Pilote de guerre = 전시 조종사

 

작품 제목은 나라마다 다를 수 있다. 중요한 건, 한국 독자들이 알고 있는 제목이다.

 

작품 제목을 바로잡았다.

 

 

다음 논문을 참고할 것:

 

일찍이 나는 여러 번 모험을 겪었다. 우편 항공로의 개설, 사하라사막의 정복, 남아메리카행 따위... 그러나 전쟁은 진정한 모험이 아니다. 모험의 대용품 밖에 되지 않는다.

전쟁은 일종의 병이다. 티푸스 같은 병이다. - 생텍쥐베리의전시조종사

 

송희영, <전쟁과 인간, 전쟁의 잔혹성과 인간의 책임성>,독일어문학(81), 2018, 7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