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데미안(세계문학전집 44), 전영애 옮김, 민음사, 2010(257).

헤르만 헤세,데미안, 김재혁 옮김, 고려대학교출판부, 2013(1).

헤르만 헤세,데미안(헤르만 헤세 선집 1), 홍성광 옮김, 현대문학, 2013(1).

헤르만 헤세,데미안(세계문학전집 101), 안인희 옮김, 문학동네, 2013(12).

헤르만 헤세,데미안(을유세계문학전집 65), 이영임 옮김, 을유문화사, 2013(8).

헤르만 헤세,데미안(열린책들 세계문학 227), 김인순 옮김, 열린책들, 2015(2).

헤르만 헤세,데미안, 박종대 옮김, 사계절, 2015(2).

헤르만 헤세,데미안, 이기숙 옮김, 펭귄카페, 2013(6).

 

번역본 비교: schwarz

 

독일어 원문: Die Haustür führte unmittelbar in eine kleine erwärmte Halle, eine stumme alte Magd, schwarz, mit weißer Schürze, führte mich ein und nahm mir den Mantel ab.

 

 

schwarz = 여기서는, ‘검은 옷을 입은’.

 

schwarz gekleidet sein이 축약된 형태.

 

 

번역본 비교

 

싱클레어, 막스 데미안의 집을 방문하다.

 

현관문은 따뜻하게 해놓은 작은 홀로 곧바로 이어졌다. 검은 옷에 흰 앞치마를 입은 늙은 하녀가 나를 맞아들여 외투를 벗겨주었다.(전영애:186)

 

현관문은 포근한 작은 홀로 곧장 이어졌다. 말이 없는 한 늙은 하녀가 검은 옷에 흰 앞치마 차림으로 나를 안으로 안내하여 내 외투를 받아 주었다.(김재혁:194)

 

대문은 난방이 된 작은 홀과 곧장 이어졌다. 검은 옷에 흰 앞치마를 두른 늙은 하녀가 말없이 나를 맞으며 외투를 받아 주었다.(홍성광:197)

 

현관은 난방이 잘된 작은 홀로 곧장 이어져 있었다. 검은 옷에 흰 앞치마를 두른 나이 든 가정부가 나를 안으로 안내하고 외투를 받아 걸었다.(이영임:162)

 

현관문을 지나자 곧장 작고 따스한 홀에 이르렀다. 검은 옷에 하얀 앞치마를 두른 늙은 하녀가 말없이 나를 맞아들여 외투를 받아 들었다.(김인순:191)

 

현관문은 곧장 작고 따뜻한 홀로 이어졌다. 검은 옷에 하얀 앞치마를 두른, 말수가 적은 늙은 하녀가 나를 안으로 들이더니 외투를 받아 주었다.(박종대:206)

 

현관문을 여니 곧장 작고 따뜻한 홀이 나왔다. 검은 옷에 앞치마를 두른 늙은 하녀가 말없이 나를 안내하여 들이고 외투를 벗겨주었다.(이기숙:180)

 

 

현관문을 지나자 곧바로 난방이 된 작은 홀에 이르렀는데, 말수가 적은 늙은 흑인 하녀가 흰 앞치마를 두른 채 나를 그곳까지 안내하고는 외투를 받아들였다.(안인희:1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