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만 헤세,데미안(세계문학전집 44), 전영애 옮김, 민음사, 2010(257).

 

싱클레어와 데미안은 크로머 사건을 결코 입에 담지 않는다.

 

한 번 혹은 두 번, 심지어, 우리가 함께 길을 가다가 그 프란츠 크로머를 마주친 일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눈길 한 번 주고받지 않았다. 그에 관해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76)

 

한 번 혹은 두 번, 심지어, 우리가 함께 길을 건너다 그 프란츠 크로머를 마주친 일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눈길 한 번 주고받지 않았다. 그에 관해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독일어 원문: Es kam, ein- oder zweimal, sogar vor, daß wir zusammen über die Straße gingen und den Franz Kromer antrafen, aber wir wechselten keinen Blick, sprachen kein Wort von ihm.

 

über die Straße gehen = 도로를 횡단하다.

 

über와 함께 쓸 경우, 단순 걷기가 아니라 가로질러 걷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