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슐링크,책 읽어주는 남자, 김재혁 옮김, 시공사, 2014(4).

    

미하엘 베르크는 강제수용소를 찾아 나선다. 판에 박힌 진부한 이미지가 아닌 실제의 것을 보려고.

 

그래서 나는 엘자스에 있는 슈트로트호프 강제 수용소를 향해 출발했다. 그것이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강제수용소였다.”(190)

 

그래서 나는 알자스에 있는 슈트트호프 강제 수용소를 향해 출발했다. 그것이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강제수용소였다.”

 

쉬르메크는 슈트로트호프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소도시였다.”(190)

 

쉬르메크는 슈트트호프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소도시였다.”

 

그는 내게 왜 슈트로트호프를 찾아가는지 물었고, 나는 재판에 대해서 그리고 나의 직접적인 지식의 부족에 대해서 말했다.”(191)

 

그는 내게 왜 슈트트호프를 찾아가는지 물었고, 나는 재판에 대해서 그리고 나의 직접적인 지식의 부족에 대해서 말했다.”

 

독일어 원문: Struthof = 슈트루트호프

 

다음 두 곳은 제대로 번역되었음: “나츠바일러-슈트루트호프 수용소”(195), “슈트루트호프 수용소에서 박은 나의 인상들은”(2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