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네스 발만, 『경건주의』, 이상조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5(2).
안드레[에]가 30년 전쟁 이후 제네바 모델을 기반으로 뷔르템베르크교회에 도입한 교회권징 제도는 ‘경건한 사람들의 모임’으로 차별화된 슈페너 경건주의의 ‘일반적인 개선’(allgemeinen Besserung) 사상과는 결정적으로 다르다.(67쪽)
→ 안드레[에]가 30년 전쟁 이후 제네바 모델을 기반으로 뷔르템베르크교회에 도입한 교회권징 제도는 ‘일반적인 개선’(allgemeine Besserung) 사상에 의해 규정되었다. 이 사상과 ‘경건한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이념으로 차별화된 슈페너 경건주의는 결정적으로 다르다.
독일어 원문: Die von Andreae nach dem Dreißigjährigen Krieg in die württembergische Kirche nach Genfer Vorbild eingeführte Kirchenzuchtordnung ist von jenem Gedanken der „allgemeinen Besserung“ bestimmt, von dem sich der Spenersche Pietismus mit seiner Idee der Sammlung der Frommen entscheidend abgesetzt hat.
• 번역을 바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