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네스 발만, 『경건주의』, 이상조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5(2).
무어하르트에서 경건주의 고위 성직자가 된 외팅어는 완전한 생명의 육체성을 주장함으로써 베를린 계몽주의 신학과 영혼 불멸 사상에 대항했다. “예수의 살과 피가 육신에 있다는 것은 최고의 완전함이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충만함은 그리스도 안에 육신으로 거하지 않는다. 성육신은 하나님 작품의 마지막이다.”(342쪽)
→ 무어하르트에서 경건주의 감독(監督)이 된 외팅어는 완전한 생명의 육체성을 주장함으로써 베를린 계몽주의 신학과 영혼 불멸 사상에 대항했다. “예수의 살과 피가 육신에 있다는 것은 최고의 완전함이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의 충만함은 그리스도 안에 육신으로 거하지 않는다. 영의 몸은 하나님 작품의 마지막이다.”
Der Berliner Aufklärungstheologie und ihrer Idee von der Unsterblichkeit der Seele setzte der pietistische Prälat aus Murrhardt das Bekenntnis von der Leiblichkeit vollkommenen Lebens entgegen: „leiblich sein aus dem Fleisch und Blut Jesu ist die höchste Vollkommenheit, sonst wohnet die Fülle Gottes nicht leibhaft in Christo. Leiblichkeit ist das Ende der Werke Gottes.“
• 번역을 바로잡았다.
• Leiblichkeit = 영의 몸
• 아래, 글을 참조할 것:
https://anthrowiki.at/Leiblichkeit_ist_das_Ende_der_Werke_Gottes
Evangelisches Lexikon für Theologie und Gemeinde, Bd. 3, Holzgerlingen 2024, 213.
Frank Mathwig, Zwischen Leben und Tod, Zürich 2010,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