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리히 본회퍼, 그리스도론, 정현숙 옮김, 복 있는 사람, 2019(5).

 

자유주의 신학은 본질적으로 에비온파 사상이라기보다는, 가현설적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자유주의 신학은 다름 아닌 인간의 무한한 가치에서 그 출발점을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진술이 영웅주의나 천재 숭배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가현설적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들 중 한 사람이라 할 수 있는 슐라터는 에비온파 사상에 근접해 있다고 할 수 있다.(143-1444)

 

자유주의 신학은 본질적으로 에비온파 사상이라기보다는, 가현설적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자유주의 신학은 다름 아닌 인간의 무한한 가치에서 그 출발점을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진술이 영웅주의나 천재 숭배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가현설적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슐라터는 에비온파 사상에 근접해 있다고 할 수 있다.

 

독일어 원문: Die liberale Theologie ist wesentlich nicht ebionitisch, sondern doketischer Natur. Sie geht von dem unendlichen Wert des Menschen aus. Ihre Aussagen zeigen in die Richtung des Genies und des Heroischen. Eher geriet A. Schlatter in die Nähe des Ebionitismus.

 

번역을 바로잡았다.

 

본회퍼의 글이 아닌 문장을 삭제할 것:

 

그들 중 한 사람이라 할 수 있는

 

 

아돌프 슐라터는 자유주의 신학자가 아님.

 

https://de.wikipedia.org/wiki/Adolf_Schlatter

 

 

자유주의 신학자의 명단은 아래 사이트에서 볼 것:

 

https://de.wikipedia.org/wiki/Liberale_Theolog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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