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하르트 그루노브 엮음, 『칼 바르트의 신학묵상』, 이신건·오성현·이길용·정용섭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0(초판 2쇄).
바울은 예수님의 부활과 열두 사도의 죽음 사이의 시간에, 그것도 매우 생소한 과거를 뒤로한 채 열두 명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도행전의 분명한 기술에 의하면 실로 유다는 단지 한 명의 사도가 아니라 명실상부하게 대표적인 사도입니다.(208쪽)
→ 바울은 예수님의 부활과 신약성경이 기록하지 않은 열두 사도의 죽음 사이의 시간에, 그것도 매우 생소한 과거를 뒤로한 채 열두 명에 추가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도행전의 분명한 기술에 의하면 실로 바울은 단지 한 명의 사도가 아니라 명실상부하게 대표적인 사도입니다.
독일어 원문: Eben Paulus ist ja nach dem klar entworfenen Bild der Apostelgeschichte, obwohl und gerade indem er zu den Zwölfen erst hinzukommt, und zwar aus jener höchst befremdlichen Vergangenheit heraus hinzukommt, in der Zeit zwischen Jesu Auferstehung und dem vom Neuen Testament nicht berichteten Tod der Zwölfe nicht ein, sondern der Apostel.
• 번역을 보완하고, 바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