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슈넬레, 『신약정경개론』, 김문경·문병구·임진수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4(초판 2쇄).
가현설 그리스도론에 반대하는 복음서 기자의 근본적인 논증 안에서 첨예한 논쟁으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요한서신과의 시간적이고 객관적인 거리감이 나타난다. 가현설 그리스론에 반대하는 요한복음에 넓게 깔려 있는 근본적인 논증은 고수하고자 하는 요한서신의 절박한 논쟁과의 시간적이고 내용적인 거리를 보여준다. 요한1서는 그 문제를 언급하지만, 신학적 답변은 비로소 요한복음에 나타난다.(788-789쪽)
→ 가현설 그리스론에 반대하는 요한복음에 넓게 깔려 있는 근본적인 논증은 고수하고자 하는 요한서신의 절박한 논쟁과의 시간적이고 내용적인 거리를 보여준다. 요한1서는 그 문제를 언급하지만, 신학적 답변은 비로소 요한복음에 나타난다.
독일어 원문: In der breit angelegten und grundsätzlichen Argumentation des Evangelisten gegen eine doketische Christologie zeigt sich ein zeitlicher und sachlicher Abstand zum in der akuten Kontroverse verharrenden Johannesbrief. Der Brief benennt das Problem, eine theologische Antwort findet sich aber erst im Evangelium.
• 번역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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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현설 그리스도론에 반대하는 복음서 기자의 근본적인 논증 안에서 첨예한 논쟁으로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요한서신과의 시간적이고 객관적인 거리감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