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슈넬레, 『신약정경개론』, 김문경·문병구·임진수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4(초판 2쇄).
요한 문헌의 순서에 관하여는 두 개의 모델이 논의되고 있다. 전통적인 모델(요한복음→요한1서→요한2서→요한3서)은 교회화되어 가는 사상의 특징을 갖는 반면에 양자택일 모델에는 요한 신학의 성장·발전과 전개를 설명하는 장점이 있다. 요한2서→요한3서→요한1서→요한복음서로 진행되는 두 번째 모델에 대해 다음과 같은 논증을 제시할 수 있다.(754쪽)
→ 요한 문헌의 순서에 관하여는 두 개의 모델이 논의되고 있다. 전통적인 모델(요한복음→요한1서→요한2서→요한3서)은 교회화되어 가는 사상의 특징을 갖는 반면에 대안 모델(요한2서→요한3서→요한1서→요한복음)에는 요한 신학의 성장·발전과 전개를 설명하는 장점이 있다. 요한2서→요한3서→요한1서→요한복음서로 진행되는, 이 책이 주장하는 두 번째 모델에 대해 다음과 같은 논증을 제시할 수 있다.
독일어 원문: Bei der Frage nach der Abfolge der johanneischen Schriften werden zwei Modelle diskutiert: Während das klassische Modell (Evangelium→1 Joh→2 Joh→3 Joh) vom Gedanken einer ‚Verkirchlichung‘ geprägt ist, dominiert bei dem alternativen Modell (2 Joh→3 Joh→1 Joh→Evangelium) die Vorstellung einer fortschreitenden Entwicklung und Entfaltung der johanneischen Theologie. Für die hier vertretene Reihenfolge des zweiten Modells 2 Joh→3 Joh→1 Joh→Evangelium können folgende Hauptargumente angeführt werden:
• 빠진 문장을 보완하고 번역을 바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