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슈넬레, 『신약정경개론』, 김문경·문병구·임진수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4(초판 2쇄).
결론적으로 베드로전서 1:3, 2:3, 3:21의 세례 관련 본문은 어떤 문학비평적 귀납 추론도 허락하지 않는다. 그것은 본문 밖에 존재하는 공동체의 시간의 입장에서 정확하게 이루어진 세례를 전제하는 것이 아니다.(707-708쪽)
→ 끝으로 베드로전서 1:3, 2:3, 3:21의 세례 관련 본문은 어떤 문학비평적 귀납 추론도 허락하지 않는다. 그것은 본문 밖에 존재하는 공동체의 시간의 입장에서 정확하게 이루어진 세례를 전제하는 것이 아니다. 그 본문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옛 존재와 새 존재이다.
독일어 원문: Schließlich erlauben die Taufbezüge in 1 Petr 1, 3; 2, 3; 3, 21 keine literarkritischen Rückschlüsse, sie konstatieren das alte und das neue Sein, ohne auf der Zeitebene der textexternen Gemeinde eine gerade vollzogene Taufe vorauszusetz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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