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슈넬레, 『신약정경개론』, 김문경·문병구·임진수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4(초판 2쇄).
야고보서의 장르에 대한 설명은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권고’, ‘권고적 교훈’(Diache), ‘그리스도교 윤리 교과서’, ‘권고적 목적의 종교 조약’의 ‘공용 텍스트’, ‘디아스포라 서신’, ‘예언자적 지혜설교’, ‘회람서신’, ‘문학적 설교 본문’, ‘권고편지’부터 세례 교리문답의 ‘초보자 교육’까지 이른다.(681쪽)
→ 야고보서의 장르에 대한 설명은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권고’, ‘권고적 교훈’(Diache), ‘그리스도교 윤리 교과서’, ‘권고적 목적의 논문’에서부터 ‘공용 텍스트’, ‘디아스포라 서신’, ‘지혜의 권설(勸說)’, ‘회람서신’, ‘문학적 언설 본문’, ‘권고편지’를 거쳐 세례 교리문답의 ‘초보자 교육’까지 이른다.
독일어 원문: Sehr unterschiedlich fallen die Gattungsbezeichnungen für den Jak aus: Sie reichen von ‚Paränese‘, ‚paränetische Didache‘, ‚Handbuch christlicher Ethik‘, ‚Traktat mit paränetischer Abzweckung‘ über ‚Publizistischer Gebrauchstext‘, ‚Diasporabrief‘, ‚protreptische, weisheitliche Rede‘, ‚Rundbrief‘, ‚literarisierter Redetext‘, ‚Mahnbrief‘ bis hin zur ‚Neophyten-Unterweisung‘ im Rahmen der Taufkatechese.
• 번역을 바로잡았다.
• von A über B bis hin zu C reichen
= A에서부터 B를 거쳐 C에까지 이른다
• protreptisch = 권고의
https://www.dwds.de/wb/protreptis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