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엘 벨커 외,종교개혁, 유럽의 역사를 바꾸다, 김재진 외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7(10).

 

성 마르틴 교회에서 샤펠러는 니콜라우스 축제 전날인 1524125일에 처음으로 신자들에게 빵과 포도주 모두를 분배하는 이종배찬 형태의 성찬식을 베풀었다. 이것은 가톨릭교회와의 단절을 의미했으며 새로운 시대의 출발로 간주되었다. [...] 1524년 성탄절에 시의 두 번째 교회인 마리아 교회에서 떠들썩한 폭동이 일어났다. 강직하던 담당 목회자가 교회에서 거의 죽을 정도로 구타를 당했고, 성상이 파괴되었다.(342)

 

성 마르틴 교회에서 샤펠러는 니콜라우스 축제 전날인 1524125일에 처음으로 신자들에게 빵과 포도주 모두를 분배하는 이종배찬 형태의 성찬식을 베풀었다. 이것은 가톨릭교회와의 단절을 의미했으며 새로운 시대의 출발로 간주되었다. [...] 1524년 성탄절에 시의 두 번째 교회인 마리아 교회에서 떠들썩한 폭동이 일어났다. 가톨릭 신부가 교회에서 거의 죽을 정도로 구타를 당했다고 하고, 신도들에 의해 성상이 파괴되었다.

 

독일어 원문: [...] Der altgläubige Pfarrer wäre in der Kirche fast zu Tode geschlagen worden, hieß es. die Kirche selbst erlebte einen Bildersturm durch die Gemeinde.

 

altgläubig = ‘옛 신앙을 고수하는’, 가톨릭의

 

A, hieß es = A라는 소문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