귄터 그라스,양파 껍질을 벗기며, 장희창안장혁 옮김, 민음사, 2015(5).

 

수용소 내에서 [...] 몸무게도 쟀는데, 나는 50킬로그램도 안 나갈 정도로 깡마른 상태였다. 그것은 우리를 겨냥했던 것으로, 우리가 추정했던 아침 이슬 플랜의 실천에 부응하는 체중이었다.

미국의 한 정치가에 의해 고안되고 그의 이름을 따 명명된, 모든 독일 전쟁 포로를 대상으로 한 이 처벌은 당사자들에게 극도의 내핍 생활을 강요했다. 예컨대 점호 후에는 모든 불필요한 행동을 피해야 했다. 왜냐하면 850칼로리로 제한된 하루 배급량은 기름방울이 둥둥 떠다니는 오트밀 수프 4분의3리터, 군용 빵 4분의1조각, 약간의 마가린 혹은 빵에 바르는 치즈 혹은 한 스푼의 마멀레이드를 기준으로 산출되었기 때문이다.(211)

 

수용소 내에서 [...] 몸무게도 쟀는데, 나는 50킬로그램도 안 나갈 정도로 깡마른 상태였다. 그것은 우리를 겨냥했던 것으로, 우리가 추정했던 헨리 모겐소 계획의 실천에 부응하는 체중이었다.

미국의 한 정치가에 의해 고안되고 그의 이름을 따 명명된, 모든 독일 전쟁 포로를 대상으로 한 이 처벌은 당사자들에게 극도의 내핍 생활을 강요했다. 예컨대 점호 후에는 모든 불필요한 행동을 피해야 했다. 왜냐하면 850칼로리로 제한된 하루 배급량은 기름방울이 둥둥 떠다니는 오트밀 수프 4분의3리터, 군용 빵 4분의1조각, 약간의 마가린 혹은 빵에 바르는 치즈 혹은 한 스푼의 마멀레이드를 기준으로 산출되었기 때문이다.

 

배불리 먹어서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는 군인 병원 시절이 지나간 후 철조망에 갇힌 우리가 아침 이슬 플랜에 따라 절식을 해야 했을 때였다.(215)

 

배불리 먹어서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는 군인 병원 시절이 지나간 후 철조망에 갇힌 우리가 헨리 모겐소 계획에 따라 절식을 해야 했을 때였다.

 

칼로리 낮은 아침 이슬 일일 배급량을 개선할 수 있었던 것이다.(247)

 

칼로리 낮은 헨리 모겐소 일일 배급량을 개선할 수 있었던 것이다.

 

 

헨리 모겐소(Henry Morgenthau, 1891-1967) = 미국 재무장관(1934-1945), 1944년 독일의 철저한 비군사화와 비공업화를 목표로 하는 모겐소 계획’(Morgenthau Plan)’을 입안.

 

 

이 정치가의 이름Morgenthau을 독일어 단어Morgentau로 오독.

 

Morgentau = Morgen + Tau = 아침 이슬

 

 

249쪽의 번역을 참고할 것:

 

미국의 정치가 모겐소에 의해 마련된 영양실조 대책이 늦여름에 취소되었던 것이다. 우리는 1000칼로리 이상을 공급받았다. 심지어는 소시지 8분의 1개도 일일 배급에 포함되었다.

 

미국의 정치가 모겐소에 의해 마련된 긴축 식단이 늦여름에 종결되었던 것이다. 우리는 1000칼로리 이상을 공급받았다. 심지어는 소시지 8분의 1개도 일일 배급에 포함되었다.

 

독일어 원문: [...] die von dem amerikanischen Politiker Morgenthau verordnete Magerkur wurde im Spätsommer abgeblasen. Wir kamen auf über tausend Kalorien. Sogar ein Achtel Wurst gehörte zur Tagesration.

 

Henry Morgenthau(1891-19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