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하르트 부쉬,『위대한 열정』, 박성규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7(2쇄).
“<종교개혁자들이 신학적 사유에 근거한 지성적인 공로-칭의의 가능성을 직시하고 공격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들은 그리스도교적인 삶에 근거한 도덕적 공로-칭의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위와 마찬가지로 폭넓고 날카롭게, 그리고 철저하게 [직시하지 못하고] 공격하지 못했다.> 전자(지성적인 공로-칭의)의 가능성에 한계를 정하는 것은 사람이 자신의 공로를 통해 할 수 없는 것만큼 자신의 인식능력을 통해서도 하나님과의 관계 안으로 들어가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는 인식의 관점에서도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순수하고 자유로운 은혜 덕분임을 의미한다.”(123-124쪽, 문장부호 수정 및 누락보완 인용)
→ “<종교개혁자들이 신학적 사유에 근거한 지성적인 공로-칭의의 가능성을 직시하고 공격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들은 그리스도교적인 삶에 근거한 도덕적 공로-칭의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위와 마찬가지로 폭넓고 날카롭게, 그리고 철저하게 [직시하지 못하고] 공격하지 못했다.> 전자(지성적인 공로-칭의)의 가능성에 한계를 정하는 것은 사람이 자신의 공로를 통해 할 수 없는 것만큼 자신의 인식능력을 통해서도 하나님과의 관계 안으로 들어가기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는 후자(도덕적 공로-칭의)의 관점에서도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순수하고 자유로운 은혜 덕분임을 의미한다.”
독일어 원문: »Sie[=die Reformatoren] haben die Möglichkeit einer intellektuellen Werkgerechtigkeit in der Basis des thologischen Denkens wohl auch, aber nicht in derselben Breite, Schäffe und Grundlichkeit gesehen und angegriffen wie die der moralischen Werkgerechtigkeit in der Basis des christlichen Lebens.« Die Abgrenzung gegen jene erstere Möglichkeit bedeutet aber, daß der Mensch genauso wenig wie durch seine Werke sich durch seine Erkenntnisfähigkeit in die Gottesbeziehung zu versetzen vermag, daß sie sich auch in letzterer Hinsicht rein der freien Gnade Gottes verdankt.
• jene erster[=der intellektuellen Werkgerechtigkeit] Möglichkeit
= 전자(지성적인 공로-칭의)의 가능성
• in letzterer[=der moralischen Werkgerechtigkeit] Hinsicht
= 후자(도덕적 공로-칭의)의 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