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하르트 부쉬,위대한 열정, 박성규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7(2).

 

바르트는 근대 신학<근대 신학만이 아닌> 것은 포이어바흐가 특별히 루터를 <편애>하며 인용하기를 즐기기 때문이다어떤 형태를 취하든지 관계없이 포이어바흐의 비판을 견뎌내기 어렵다는 점을 두려워했다. 포이어바흐는 <현대 신학의 몸에 가시>와 같은 존재다. 그러나 이제 바르트의 사상에서 독특한 점은 그가 포이어바흐의 비판을그리고 이미 그런 이유에서 근대 신학은 자신이 가장 옳은 신학이라는 경쟁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결정적으로 바로 근대 신학 자체를 향한 것으로 여겼다는 사실이다.”(119, 문장부호 수정인용)

 

바르트는 근대 신학<근대 신학만이 아닌> 것은 포이어바흐가 특별히 루터를 <편애>하며 인용하기를 즐기기 때문이다어떤 형태를 취하든지 관계없이 포이어바흐의 비판을 견뎌내기 어렵다는 점을 두려워했다. 포이어바흐는 <근대 신학의 몸에 가시>와 같은 존재다. 그러나 이제 바르트의 사상에서 독특한 점은 그가 포이어바흐의 비판을그리고 이미 그런 이유에서 근대 신학은 자신이 가장 옳은 신학이라는 경쟁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결정적으로 바로 근대 신학 자체를 향한 것으로 여겼다는 사실이다.”

 

독일어 원문: Denn er befürchtete, daß die neuere Theologie und wohl »nicht nur die neuere«, da sich Feuerbach »mit Vorliebe« auf Luther berief in all ihren Spielarten dem Eniwand Feuerbachs schwerlich standhalten könne: er ein »Pfahl im Fleisch der neueren Theologie«. [...]

 

die neuere Theologie = 근대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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