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하르트 부쉬,위대한 열정, 박성규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7(2).

 

다른 한편으로 모든 사역에서 하나님은 동일한 하나님이신데, 어떤 한도에서 그 하나님이 창조의 사역에서는 화해나 구원의 사역에서와는 다른 어떤 것을 행하시는지가 설명되어야 한다. 바르트에 의하면 이것은 오로지 창조가 계시로부터 이해될 때, 다시 말해 창조가 창조 안에서 실행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계약으로부터 이해될 때, 설명될 수 있다. 여기서 계약은 성서가 증언하는 이스라엘과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께서 인간과 맺으신 계약이다.”(100)

 

다른 한편으로 모든 사역에서 하나님은 동일한 하나님이신데, 어떤 한도에서 그 하나님이 창조의 사역에서는 화해나 구원의 사역에서와는 다른 어떤 것을 행하시는지가 설명되어야 한다. 바르트에 의하면 이것은 오로지 창조가 계시로부터 이해될 때, 다시 말해 창조가 계시 안에서 실행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언약으로부터 이해될 때, 설명될 수 있다. 여기서 언약은 성서가 증언하는 이스라엘과 예수 그리스도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께서 인간과 맺으신 언약이다.”

 

독일어 원문: [...] Das ist nach Barth nur zu erklären, indem die Schöpfung von der Offenbarung, von dem in ihr vollzogenen Bund zwischen Gott und Mensch in der biblisch bezeugten Geschichte Israels und Jesu Christi her verstanden wird.

 

von dem in ihr[=der Offenbarung] vollzogenen Bund Gott und Mensch in der biblisch bezeugten Geschichte Israels und Jesu Christi

 

Bund = 언약

 

누가복음 22:20대표적인 한 가지 예을 참고할 것:

 

Desgleichen auch den Kelch nach dem Mahl und sprach: Dieser Kelch ist der neue Bund in meinem Blut, das für euch vergossen wird! (Lutherbibel 2017)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개정개역)

 

그리고 저녁을 먹은 뒤에, 잔을 그와 같이 하시고 말씀하셨다.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다. (표준새번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