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하르트 부쉬,위대한 열정, 박성규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7(2).

 

이 모든 것은 루터의 새로운 발견이었고, 또한 키에르케고르와 오버베크(F. Overbeck)의 영향 아래서 형성되었으며,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에 나오는 <완고한 손님>도 그것에 동조한다. 이런 방식으로 바르트는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에 거의 숙명처럼 되었었던 인간중심적 사고를 밀쳐 넘어뜨리고 나아갔다.”(54, 문장부호 수정인용)

 

이 모든 것은 루터의 새로운 발견이었고, 또한 키르케고르와 오버베크(F. Overbeck)의 영향 아래서 형성되었으며, 모차르트의 돈 조반니에 나오는 <석상(石像) 손님>도 그것에 동조한다. 이런 방식으로 바르트는 근대 신학에 거의 숙명처럼 되었던 인간중심적 사고를 밀쳐 넘어뜨리고 나아갔다.”

 

독일어 원문: Das war eien Neuentdeckung Luthers, mitgeformt unter dem Einfluß Kierkegaards und F. Overbecks und aus Mozart sprach der »steinerne Gast« im Don Giovanni mit. Barth drängte so über das für die neuzeitliche Theologie fast schicksalhaft gewordene anthropozentrische Denken hinaus.

 

 

die neuzeitliche Theologie = 근대 신학

 

오류를 바로잡았다.

 

아울러, 인명과 작품 등장인물도 수정했다.

 

Kierkegaard = 키르케고르

 

der steinerne Gast = 석상(石像)의 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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