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하르트 부쉬,위대한 열정, 박성규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7(2).

 

누락(2)

 

바르트에 의하면 신학이 <살아 계신 하나님>을 따르는 대신에, 어떤 지점에서 하나님을 옆으로 제쳐두거나 혹은 뒤로 미뤄두고서 어떤 <다른 과제>에 헌신하고자 한다면, 신학은 정말 어리석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신학이 사치스러운 일에 몰두하면서 <궁극적으로 하나님, 인간, 세계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에 대해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사색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께 신실하게 봉사하지 않는다면, 그때도 신학은 마찬가지로 어리석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봉사는 교회로 하여금 <위기와 희망의 때마다 각각 특정한 시대의 교회가>가되도록 하는 것(/2, 941)을 뜻한다.”(34, 인용부호 수정인용)

 

바르트에 의하면 신학이 <살아 계신 하나님>을 따르는 대신에, 어떤 지점에서 하나님을 옆으로 제쳐두거나 혹은 뒤로 미뤄두고서 어떤 <다른 과제>에 헌신하고자 한다면, 신학은 정말 어리석은 짓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신학이 사치스러운 일에 몰두하면서 <궁극적으로 하나님, 인간, 세계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에 대해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사색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께 신실하게 봉사하지 않는다면, 그때도 신학은 마찬가지로 어리석은 짓을 하며 <살아 계신 하나님>을 시야에서 놓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봉사는 교회로 하여금 <위기와 희망의 때마다 각각 특정한 시대의 교회가>가되도록 하는 것(/2, 941)을 뜻한다.”

 

독일어 원문: [...] Aber sie[=die Theologie] treibt auch Allotria und verliert den »lebendigen Gott« aus dem Blick, wenn sie in einer Luxusbeschäftigung abstrakt und allgemein darüber sinniert, »wie es sich im letzten Grunde mit Gott, Mensch und Welt verhalten möchte« statt in Treue gegenüber dem lebendigen Gott dem zu dienen, daß die Kirche »Kirche je einer bestimmten Zeit mit ihren Nöten und Hoffnungen« sei (/2, 941).

 

den »lebendigen Gott« aus dem Blick verlieren = “살아 계신 하나님을 시야에서 놓치다

 

빠진 문장을 보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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