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란 쿤데라,소설의 기술(밀란 쿤데라 전집 11), 권오룡 옮김, 민음사, 2013(22).

 

다시 쓰기

 

인터뷰, 좌담, 영화나 텔레비전 방영을 위한 각색 등, 다시 쓰기라는 것이 마치 시대정신이 되어 버린 듯한 느낌이다. “언젠가는 과거의 문화 전체가 완전히 다시 쓰일 테고, ‘고쳐 쓰기(rewriting)’ 뒤로 완전히 잊히고 말리라.” (운명론자 자크서문) <이미 쓰인 것을 감히 다시 는 자는 모조리 꺼져 버려라! 꼬챙이에 꿰어져 불태워져 버려라! 거세당하고 귀가 잘려 버려라!(운명론자 자크에서 주인의 말)”(179, 문장부호 수정인용)

 

인터뷰, 좌담, 영화나 텔레비전 방영을 위한 각색 등, 다시 쓰기라는 것이 마치 시대정신이 되어 버린 듯한 느낌이다. 언젠가는 과거의 문화 전체가 완전히 다시 쓰일 테고, ‘고쳐 쓰기(rewriting)’ 뒤로 완전히 잊히고 말리라.”

 

 

인용부호 삭제 할 것:

 

언젠가는 과거의 문화 전체가 완전히 다시 쓰일 테고, ‘고쳐 쓰기(rewriting)’ 뒤로 완전히 잊히고 말리라.”

 

 

언젠가는 과거의 문화 전체가 완전히 다시 쓰일 테고, ‘고쳐 쓰기(rewriting)’ 뒤로 완전히 잊히고 말리라.

 

 

마지막 부분, 삭제할 것:

 

(운명론자 자크서문) <이미 쓰인 것을 감히 다시 쓰는 자는 모조리 꺼져 버려라! 꼬챙이에 꿰어져 불태워져 버려라! 거세당하고 귀가 잘려 버려라!(운명론자 자크에서 주인의 말)

 

 

쿤데라가 2011, 갈리마르 최종판에서 수정 및 삭제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