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란 쿤데라,소설의 기술(밀란 쿤데라 전집 11), 권오룡 옮김, 민음사, 2013(22).

 

소설(유럽의).

 

소설(소설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의 역사(단일하고 연속적인 진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소설의 역사들이 있을 뿐이다. 중국 소설, 그리스-로마 소설, 일본 소설, 중세 소설 등. 내가 유럽소설이라고 부르는 것은 근대의 여명기에 남부 유럽에서 형성되어 그 자체로 하나의 역사적 본질을 표상하면서 훗날에는 그 공간을 지리적 의미에서의 유럽 바깥(특히 북남미 대륙)으로까지 넓혀 간 것을 일컫는다. 그 형식의 풍요로움과 고도로 집중된 진화의 밀도, 그 사회적 역할에 있어 다른 어떤 문명에서도 유럽 소설(유럽 음악과 마찬가지)에 비견될 만한 것을 찾아볼 수 없다.”(192)

 

내가 유럽소설이라고 부르는 것은 근대의 여명기에 남부 유럽에서 형성되어 그 자체로 하나의 역사적 본질을 표상하면서 훗날에는 그 공간을 지리적 의미에서의 유럽 바깥(특히 북남미 대륙)으로까지 넓혀 간 것을 일컫는다. 그 형식의 풍요로움과 고도로 집중된 진화의 밀도, 그 사회적 역할에 있어 다른 어떤 문명에서도 유럽 소설(유럽 음악과 마찬가지)에 비견될 만한 것을 찾아볼 수 없다.”

 

 

처음 두 문장을 삭제할 것:

 

소설(유럽의) 소설(소설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의 역사(단일하고 연속적인 진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소설의 역사들이 있을 뿐이다. 중국 소설, 그리스-로마 소설, 일본 소설, 중세 소설 등.

 

쿤데라가 2011, 갈리마르 최종판에서 삭제한 문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