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슈넬레, 신약정경개론, 김문경·문병구·임진수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4(초판 2).

 

그러므로 고별설교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말의 향연은 예수를 초대하고 나중에는 제자들을 그의 현존으로 초대하며, 그들을 예수가 죽기 전날 밤에 그의 원래 제자들과 나눈 말씀의 축제로 끌어들인다. 그러므로 요한의 말씀 향연(logodeipnon)은 철학자가 제자에게 보내는 교육 편지와 유사하며 스승과 제자 사이의 간격을 메워주는 기능을 한다.”(831)

 

그러므로 고별설교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말의 향연은 예수의 나중 제자들을 그의 현존으로 초대하며, 그들을 예수가 죽기 전날 밤에 그의 원래 제자들과 나눈 말씀의 축제로 끌어들인다. 그러므로 요한의 말씀 향연(logodeipnon)은 철학자가 제자에게 보내는 교육 편지와 유사하며 스승과 제자 사이의 간격을 메워주는 기능을 한다.”

 

Für die Abschiedsreden gilt deshalb: “the banquet of words invites Jesus‘ later disciples into his presence, drawing them into the feast of words that Jesus shared with his original followers on the night before his death. The Johannine logodeipnon, therefore, functions somewhat analogously to a philosopher’s instructional letter to his pupils, bridging the gap between teacher and student.”

 

번역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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