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발트 바이어, 마르틴 루터의 신학, 정병식 옮김, 공감마을, 2023(초판 2).

 

그래서 루터는 그 선원들은 두려워서 각각 자기의 신을 불렀다라는 요나서 15절에 대해 정곡을 찌르며 말했다. “배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에 대해 알고 있지만”, ‘하나의 특정한 하나님을 갖고 있지는 않다.” 하나님을 알게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직무이다.(193)

 

하지만 그 추구는 항상 실패한다. 그래서 루터는 그 선원들은 두려워서 각각 자기의 신을 불렀다라는 요나서 15절에 대해 정곡을 찌르며 말했다. “배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에 대해 알고 있지만”, ‘확실한 하나님을 갖고 있지는 않다.” 하나님을 확실히 알게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직무이다.

 

독일어 원문: [Die Vernunft greift], aber immer daneben, so dass Luther (zu Jona 1,5: »Und die Schiffsleute fürchteten sich und schrien, ein jeder zu seinem Gott«) pointiert formulieren kann, »dass diese Leute im Schiffe alle von Gott wissen«, »aber keinen gewissen Gott« haben. Gottes gewiss zu machen, ist das Amt Jesu Christi.

 

빠진 곳을 보완하고, 번역을 바로잡았다.

 

[die Vernunft greift], aber immer daneben

 

= 이성은 하지만 언제나 표적에서 빗나가게 붙잡는다

 

Gottes gewiss zu machen

 

= 하나님을 확신하게 만드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