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마르틴 바르트, 『마르틴 루터의 신학』, 정병식・홍지훈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5(9).
루터는 다른 한편, 자신의 생각과는 완전히 다른 전통적인, 즉 유아세례는 성령의 임재를 통해 확증된다는 견해를 인용하기도 하지만, 그 취지를 볼 때 이것은 유아세례가 아니며, 성인세례가 아닌 그런 유아세례는 천년이 넘도록 시행한 교회는 없었을 것이다.(457쪽)
→ 루터는 다른 한편, 자신의 생각과는 완전히 다른 전통적인, 즉 유아세례는 성령의 임재를 통해 확증된다는 견해를 근거로 제시했다. 즉 유아세례가 교회 기관의 의미에서 세례가 아니라면 천년이 넘도록 교회는 지속될 수 없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성인세례가 아닌 유아세례가 일반적으로 시행되었기 때문이다.
독일어 원문: Luther kann sich aber −ganz im Gegensatz zu seiner Argumentation an anderer Stelle − auch auf die Tradition berufen: Die Kindertaufe sei »durch Eingeben« des Heiligen Geistes bestätigt; wäre die Kindertaufe keine Taufe im Sinn ihrer Stiftung, so hätte es über ein Jahrtausend lang keine Kirche gegeben, da ja in der Regel die Kindertaufe und nicht die Erwachsenentaufe vollzogen wurde.
• 번역을 바로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