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마르틴 바르트, 마르틴 루터의 신학, 정병식홍지훈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5(9).

 

나와 대화한 모든 사람들이 나의 논제를 모두 동의한 것은 아니다. 그 가운데 한 사람은 나의 결정들을 알리지 않으면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일러주었다. 누구도 그 점에 대해서는 내가 비판적이지 않아야 한다.”고 나에게 경고하지 않았다.(15-16)

 

나와 대화한 모든 사람들이 나의 논제를 모두 동의한 것은 아니다. 그 가운데 한 사람은 내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은 비판을 하게 될 것이라고 일러주었다. 때때로 어떤 사람은 내가 지나치게 비판적이지 않아야한다고 경고했다.

 

독일어 원문: Nicht alle meine Gesprächspartner waren mit allen meiner Thesen einverstanden. Einer von ihnen merkte an, wer meine Entscheidungen nicht teile, werde Kritik anmelden. Mitunter hat mich auch jemand gewarnt, ich solle »nicht zu kritisch« sein.

 

번역을 바로잡았다.

 

 

Entscheidung teilen = 결정을 공유하다

 

wer meine Entscheidungen nicht teile, werde Kritik anmelden

 

= 내 결정을 공유하지 않는 자는 비판을 할 것이다

 

mitunter hat mich auch jemand gewarnt

 

= 때때로 어떤 이는 내게 경고했다

 

ich solle »nicht zu kritisch« sein

 

= 내가 너무 비판적이지 않아야한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