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뢰젤, 구약성경 입문, 김정훈 옮김, 기독교문서선교회, 2017(7).

 

그런 뒤 이어지는 32-37장은 엘리후의 발언이며, 아직도 논쟁이 이어지고 있지만 분명히 후대의 추가 본문이다. 엘리후는 다른 친구들을 비난하지만, 욥에 대해서는 불경하다고 여길 수 있는 논쟁을 강력하게 제기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논쟁 가운데 엘리후는 고난도 의미가 있을 수 있으며, 그리하여 사람들은 그릇됨을 버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33:17).(103)

 

그런 뒤 이어지는 32-37장은 엘리후의 발언이며, 분명히 후대의 추가 본문이다. 엘리후의 발언은 지금까지의 논쟁을 이어가고자 한다. 엘리후는 다른 친구들을 비난하지만, 욥에 대해서는 불경하다고 여길 수 있는 논쟁을 강력하게 제기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논쟁 가운데 엘리후는 고난도 의미가 있을 수 있으며, 그리하여 사람들은 그릇됨을 버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33:17).

 

독일어 원문: Die dann folgenden Kapitel 32-37, die Reden des Elihu, sind sicher spätere Zufügung, die die bisherige Argumentation weiterführen wollen. Elihu wirft den anderen Freunden vor, nicht energisch genug gegen Hiobs Lästerungen vorgegangen zu sein. Als neue Argumente bringt Elihu, dass das Leiden auch pädagogischen Sinn haben kann, der Mensch soll so vom Unrecht abgebracht werden (33,17).

 

번역을 바로잡았다.

 

die [=die Reden des Elihu] die bisherige Argumentation weiterführen wollen

 

= 엘리후의 발언들은 지금까지 (언급된 욥과 세 친구의) 논쟁을 속행하고자 한다

 

욥과 세 친구의 논쟁이지, 후대 추가 본문에 관한 논쟁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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