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뢰젤, 구약성경 입문, 김정훈 옮김, 기독교문서선교회, 2017(7).

 

누락

 

여호와께서는 이 신탁에서 전체 역사의 주인, 무엇보다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주인으로 드러나신다. 이것은 점점 더 강해지는 유일신관적 하나님 상의 결과다. 이는 이스라엘//이방 세계의 엄격한 대조에서 오는 필연적 귀결이다(참조. 위의 제3이사야).(139)

 

여호와께서는 이 신탁에서 전체 역사의 주인, 무엇보다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주인으로 드러나신다. 그렇긴 하지만 이방인을 위한 구원 관점을 진술하는 (후대) 말씀들도 나타난다. 이것은 점점 더 강해지는 유일신관적 하나님 상의 결과다. 이는 이스라엘//이방 세계의 엄격한 대조에서 오는 필연적 귀결이다(참조. 위의 제3이사야).

 

독일어 원문: JHWH erweist sich in diesen Sprüchen als Herr über die ganze Geschichte, zunächst zum Heil für Israel. Dann aber finden sich auch (spätere) Worte, die eine Heilsperspektive für die Völker aussagen. Dies ist Ergebnis des immer mehr monotheistisch orientierten Gottesbildes, das notwendig über den strikten Gegensatz Israel // Völkerwelt hinauskommen muss (vgl. oben zu Tritojesaja).

 

빠진 문장을 보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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