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루터 입문, 박일영 옮김, 복 있는 사람, 2019(4).

 

그러나 근본적으로 피히테는 일반적인 계몽주의의 견해, 즉 루터는 외적인 형식에 속박되어 있는 기독교를 해방시켰고, 관심의 초점을 내적인 삶으로 전환시켰다는 견해의 한계에 머물렀다.(417)

 

그러나 근본적으로 피히테는 일반적인 계몽주의의 견해, 즉 루터는 자유에 반하는 외적인 형식에 속박되어 있는 기독교를 해방시켰고, 관심의 초점을 내적인 삶으로 전환시켰다는 견해의 한계에 머물렀다.

 

독일어 원문: [...]; aber im Grunde bleibt auch Fichte in dem aufgeklärten Lutherbild befangen: Luther hat das Christentum von äußeren Formen, die der Freiheit entgegen sind, befreit und den Akzent auf das Innere gesetzt.

 

die[=äußere Formen] der Freiheit entgegen sind

 

= 외적 형식들은 자유에 반한다

 

빠진 부분을 보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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