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마틴 루터의 신학, 정병식 옮김, 한국신학연구소, 2019(초판6쇄).

 

형식적으로 보면, 95개 조항은 토론하고자 내건 논제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아직은 확고한 교리적 의견은 아니다. 이 점을 루터는 로마 교회와 갈등 중에 반복하여 천명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적지 않은 문장들이 토론할 논제의 틀을 보여준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계속 가르침을 받아야만 한다는 42에서 51조항까지가 이에 해당한다.(152)

 

형식적으로 보면, 95개 조항은 토론하고자 내건 논제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아직은 확고한 교리적 의견은 아니다. 이 점을 루터는 로마 교회와 갈등 중에 반복하여 천명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적지 않은 문장들이 토론할 논제의 틀을 무너뜨린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계속 가르침을 받아야만 한다는 42에서 51조항까지가 이에 해당한다.

 

독일어 원문: Formal handelt es sich bei den 95 Thesen um Disputationsthesen, also noch nicht um feste Lehrmeinungen; hieraufhat Luther sich in dem Konflikt mit Rom wiederholt berufen. Gleichwohl sprengen die Sätze an nicht wenigen Stellen den Rahmen von Disputationsthesen: so insbesondere die Thesen 42 bis 51, die mit der Formel »Docendi sunt Chnstiani« (man muß die Christen dahingehend belehren, daß ...) eingeleitet sind.

 

den Rahmen sprengen = 틀을 파괴하다

 

문장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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