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루터 입문, 박일영 옮김, 복 있는 사람, 2019(4).

 

루터는 회개를 고해성사라는 성례[성사]의 맥락에서 이해하지 않고, 신약성경의 언어 용법에 따라 포괄적인 전환Umkehr으로서의 회개 이해하였다.(115)

 

루터는 회개를 고해성사라는 성례[성사]의 맥락에서 이해하지 않고, 신약성경에서 회개라는 말이 사용될 때 전제되는 것과 같이 포괄적인 전환Umkehr으로 이해하였다.

 

독일어 원문: Luther verstand nämlich unter Buße primär nicht das Bußsakrament, sondern die umfassende Umkehr, wie sie im neutestamentlichen Sprachgebrauch für „Buße“ vorausgesetzt wird.

 

wie sie[=Umkehr] im neutestamentlichen Sprachgebrauch für „Buße“ vorausgesetzt wird

 

= 신약성경에서 회개라는 말이 사용될 때 전환이 전제되는 것과 같이

 

문장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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