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로마서, 손성현 옮김, 복 있는 사람, 2017(8).

985쪽 각주 91: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교의 역사 전체, 그것의 내적이고 현실적인 역사는 재림의 지연에 기초하고 있다. 다시 말해 재림이 일어나지 않고 종말론이 포기되는 것이다. 이와 맞물려 진행되면서 영향을 끼친 것이 종교의 탈종말론화이다. 그러므로 여기가 그리스도교의 역사에서 첫 번째 날이다. 이것이 예수의 활동에 무언가 변화를 가져오는데 이것은 다른 방식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교의 역사 전체, 그것의 내적이고 현실적인 역사는 재림의 지연에 기초하고 있다. 다시 말해 재림이 일어나지 않고 종말론이 포기되는 것이다. 이와 맞물려 진행되면서 영향을 끼친 것이 종교의 탈종말론화이다. 주의할 것은 마태복음 10:23이 성취되지 않음이 첫 번째 재림 지연을 의미한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여기가 그리스도교의 역사에서 첫 번째 날이다. 이것이 예수의 활동에 무언가 변화를 가져오는데 이것은 다른 방식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독일어 원문: «Die ganze Geschichte des Christentumsbis auf den heutigen Tag, die innere, wirkliche Geschichte desselben, beruht auf der Paruisieverzögerung: d.h. auf dem Nichteintreffen der Parusie, dem Aufgeben der Eschatologie, der damit verbundenen fortschreitenden und sich auswirkenden Enteschatologisierung der Religion. Man beachte, daß die Nichterfüllung von Mt 10,23 die erste Parusieverzögerung bedeutet. Wir haben hier also das erste Datum in der Geschichte des Christentums; es gibt dem Wirken Jesu eine sonst unerklärlich bleibende Wendung.»

빠진 문장을 보완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