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슈넬레, 신약정경개론, 김문경·문병구·임진수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24(초판 2).

 

659, 각주 62

 

참조. W. Eisele, Ein unerschütterliches Reich, 132. “전통적으로 묵시 사상의 시간적 도식은 그 도식에서 공간적이고 존재론적인 사상 뒤로 후퇴한다. 이미 현재 공존하고 있는 흔들리는 세상과 흔들리지 않는 세상 사이에 존재하는 분열은 이미와 아직 아님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의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참조. W. Eisele, Ein unerschütterliches Reich, 132. “전통적인 묵시 사상의 시간적 도식은 히브리서 저자에게서 공간적이고 존재론적인 사상 뒤로 후퇴한다. 이미 현재 공존하고 있는 흔들리는 세상과 흔들리지 않는 세상 사이에 존재하는 분열은 이미와 아직 아님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의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독일어 원문: Vgl. W. Eisele, Ein unerschütterliches Reich, 132: „Das traditionell zeitliche Schema der Apokalyptik tritt bei ihm hinter räumlich-ontologische Vorstellungen zurück. An die Stelle der Spannung zwischen Schon und Noch nicht rückt die Diastase zwischen erschütterlicher und unerschütterlicher Welt, die beide schon jetzt nebeneinander existieren.“

 

번역을 바로잡았다.

 

das traditionell zeitliche Schema der Apokalyptik tritt bei ihm[=dem Verfasser des Hebräerbriefes] hinter räumlich-ontologische Vorstellungen zurück

 

= 묵시 사상의 전통적인 시간 도식은 히브리서의 저자에게서 공간-존재론적 사상들 뒤로 물러난다

 

 

아래, 저자가 인용한 Eisele의 원문을 참고할 것:

 

 

저자의 인용 오류를 수정할 것:

 

zwischen Schon und Noch nicht

 

zwischen Schon und Noch-nic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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