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루터 입문, 박일영 옮김, 복 있는 사람, 2019(4).

 

또한 얼마 지나지 않아서 신비주의자들의 저술이 루터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신비주의에 관해서 우리는 한편으로 디오니시우스 아레오파기타Dionysius Areopagita의 고대 기독교 신비주의, 아우구스티누스의 온건한 신비주의, 그리고 베른하르트Bernhard von Clairvaux 그리스도 중심적 신비주의와, 다른 한편으로는 독일 신비주의, 곧 타울러의 저술이나 독일 신학”Theologia Deutsch의 신비주의를 신중하게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73)

 

또한 얼마 지나지 않아서 신비주의자들의 저술이 루터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신비주의에 관해서 우리는 한편으로 디오니시우스 아레오파기타Dionysius Areopagita의 고대 기독교 신비주의, 아우구스티누스의 온건한 신비주의, 그리고 베르나르Bernard de Clairvaux그리스도 중심적 신비주의와, 다른 한편으로는 독일 신비주의, 곧 타울러의 저술이나 독일 신학”Theologia Deutsch의 신비주의를 신중하게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일어 원문: Wenig später gewannen auch mystische Werke für Luther Bedeutung, wobei hier allerdings deutlich unterschieden werden muß zwischen der altkirchlichen Mystik eines Dionysius Areopagita, der sehr maßvollen Mystik Augustins, der christozentrischen Mystik Bernhards und den wieder anders gearteten Werken der deutschen Mystik eines Tauler oder der Theologia Deutsch.

 

Bernhard von Clairvaux = Bernard de Clairvaux = 클레르보의 베르나르

 

인명과 표기를 바로잡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